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운동

나이를 먹을 수록 회복속도는 더디다. 그러나 운동은 꾸준히 하기.

by 날마다행복한기록 2023. 4. 15.
반응형
SMALL

보통 과한 운동이나 안하던 짓을 하면 부상이나 근육통 같은 일이 종종 발생한다. 몸이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다. 2주전 무리한 하체운동을 한 뒤 극심한 통증을 겪었다. 관절의 문제일까 염려되어 병원에 가보았지만 다행히 뼈에는 이상이 없었고 근육통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그러나 근육통이 일주일이 넘어가도록 계속 되어서 또 의심을 했다. 과연 내 몸이 정상인 건지, 쉬면 낫는 것인지. 계속 파스를 바르고 물리치료를 하고 온열찜질을 하며 쉬었다.

이제 3주가 다되어 가서야, 무릎 통증은 거의 사라졌지만 아직도 불편한 기운처럼 감각이 남아있다. 그러나 초반에 며칠 쉰 다음부터는 오히려 운동을 꾸준히 했다. 운동 강도를 낮추고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하체 운동을 검색해서 스트레칭도 하고 러닝머신 대신 실내바이크로 운동을 했다. 하체근력 세트수를 안아플 때까지만 하도록 횟수를 대폭 낮췄지만 매일 했다.

 

매번 잊는 것 같다. 이제 내 몸은 최전성기 10-20대의 몸이 아니라는 것을. 내 마음은 아직도 철없어 어린 것 같은데 이미 나이는 청년이 아니라 장년층이라 최대 체력이 이미 한참 아래라는 것도. 아이를 낳고 기르며 약해진 뼈와 근육, 그런데도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고 돌보지 않은 내 몸은 엉망진창인데도 젊은 시절 건강했던 때로 생각하고 괜히 무리한다는 것을.

자신의 한계를 파악하고 적당히 운동할 것. 별거 아닌 것 같아도 운동 초심자가 지치지 않고 꾸준히 체력을 기르도록 하는  습관성 운동이 가장 중요한 거 같다. 3세트까지 어려우면 1세트만이라도 하기.  

그래서 요즘 하는 아파트 헬스장 운동 루틴.

1. 러닝머신 걷기로 50분
2. 레그프레스 30회 1세트
3. 랫풀다운 30회 1세트
4. 체스트 플라이 30회 1세트
5. 레그 익스텐션 30회 1세트

그리고 힘이 되면 2~5번 1세트씩 써클돌듯 반복 2-3회.

그리고 운동 2달째에 거의 다되어서...처음으로 운동 더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전까지는 지루함과 고통의 시간이었는데 운동하고 싶다는 생각이 은근하게 들어서 그래도 잘 견디고 있구나 조금은 근육이 붙고 있구나..하고 위로가 되는 요즘이다.

반응형
LIST

댓글